티스토리 뷰

열대야 기준온도 및 숙면법은?

이제 장마철이 지나가면 공포의 폭염이 찾아옵니다. 아주 더워지면 폭염주의보가 발동을 하죠. 낮의 더위가 밤에도 지속되는 것을 열대야라고 합니다. 정말 말도 못하는 짜증이 몰려오는 더위 끝장인데요. 중요한 것은 점점 매년 기간이 길어지는 중입니다. 미친 것 같아요.

열대야 기준


오늘은 이런 더위 열대야 기준 온도는 얼마나되는지 일단 알아보기로 하구요. 이런 더위에 잘 먹고 잘자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잖아요? 이런 비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숙면법 그리고 잠자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과일 근본적인 대책까지 알아보죠.

더위 속에 잘 자는 열대야 숙면법을 알아보고, 기준온도는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두 궁금하지않나요? 장마가 슬슬 끝나가면, 폭염경보가 이어서 찾아옵니다. 가면 갈 수록 더워지는 것 같은데요.

열대야 온도


한낮의 열기가 밤까지 지속되는 열대야 현상 지열이 올라와서 정말 덥습니다. 그리고 주차장에서 올라오는 열기는 정말 사람을 돌아버리게 하는데요. 이런 더위 속에 정말 잠도 못자고 몸은 엉망징창이 되죠.



올여름은 장난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열대야 현상이란 무엇인지 일단 간단하게 알아보죠. 영어로는 Tropical Night라고 합니다. 해가 떨어진 후 다음날 아침 해가 뜰 때까지 기온이 25도 이하로 안 내려가는 밤을 말하는데요.

열대야 기준온도


열대야 기준온도는 즉, 오밤중에 25도 이상을 말합니다. 열대지역의 밤과 비슷하다고 열대야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한해 여름동안 남해안 부산 같은 곳은 평균 약 15일 정도라고 하구요. 내륙지방 대표적으로 서울은 약 9일 정도 갑니다.

열대야 온도는 시골보다는 도심 지역에서 자주 발생하는 특징이 있어요. 장마 이후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원인이라고 하더라구요. 아무튼 그냥 닥치고 짜증이 나는 현상인 것은 온 국민이 다 알고 있고 방법이 없죠.

열대야 숙면법


열대야 기준 온도까지 알아봤으니, 숙면법을 알아봐야겠죠. 아시죠. 등이 습해서 찐득거려서 방바닥에 척~ ㅋ 정말 미칠 것같은 느낌이죠. 잠은 커녕 그냥 고통에 몸부림을 치는 날이 이어지는데요. 선풍기로는 정말 견디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늦게 나마 지금 에어컨을 주문해도 설치하는 시기는 열대야 기준이 끝나고 나서쯤일까요? 그래도 잠자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죠? 그럼 무더위 속 꿀잠자는 비법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열대야 숙면법 가장 초간단한 방법은 바로~ 에어컨 가동입니다. 잠자기 좋은 실내 온도를 유지해주는 겁니다. 여름 실내온도가 낮아질려면 에어컨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습한 것도 잡아주죠. 당연히 꿀잠 예약입니다.



하지만 이런 열대야 숙면법은 전기세에 대한 부담을 줍니다. 물론 적당히는 돌려야합니다. 그냥 선풍기로 써큘레이터로 버텨라? 저는 이런 말은 못 하겠네요. 하루 종일 에어컨 가동은 불가능 틀 수는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낮에 잠깐이라도 햇빛을 ?? 열대야 숙면법 이게? 하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지만, 숙면에 햇빛만큼 좋은 것이 없다네요. 이것이 생체리듬을 만들어줍니다. 멀랑꼴리.. 아니.. ㅋ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이 늘어나면서 우리를 꿀잠으로 인도합니다.


열대야 숙면법에 운동은 절대 금지? 웃기죠? 운동을 해서 몸을 움직여서 잠을 잘 자야하는데.. 아닙니다. 몸을 움직이면 우리는 혈압이 상승하고 맥박이 빨라집니다. 즉 잠이 안 와요. 그취침 전 최소 5시간 전에 운동을 하는 짓은 날밤을 까겠다! 이런 다짐입니다.




그리고 열대야 숙면법에 좋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도 방법인데요. 아주 마음에 드는 채소가 있습니다. 바로 상추인데요. 상추는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진정효과가 뛰어나고 신경 안정과 스트레스 완화를 해줍니다. 편안한 잠자리가 되겠죠?


그리고 과일중에서는 수박이 좋습니다. 열압을 낮처주고 여름 갈증을 해소해줍니다. 우리몸이 아주 편안한 기분이 되면서  열대야 숙면법으로 최고입니다만, 문제점은 밤에 화장실을 가게 됩니다.. 슬프네요.


체리도 열대야 숙면법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만, 비싸죠?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 성분이 많아서 잠을 잘 자게 해주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비쌉니다. 돈 많은 분들은 바구니로 드시고 주무세요.


가장 서민 스러운 숙면법은 역시 샤워입니다. 너무 차거운 물로 하지마세요. 우리몸이 체온을 올릴려고 열을 냅니다. 약간 따뜻하다~ 느껴지는 미온수 샤워가 가장 좋습니다.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긴장감도 풀어줍니다.



더운데 꿀잠자는 여러가지 방법들은 오늘은 찾아봤는데요. 솔직히 에어컨이 최고입니다. 샤워를 따신 물로 싹~ 하고 에어컨을 돌리고 오리털 이불을 덮고 자는 겁니다. 대신 전기세 폭탄은 방법이 없지만, 그래도 행복합니다.


이럴려고 다들 돈 버는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맛있는 것 먹고 행복하게 살려고 일을 합니다. 더운데 참지 말아요. 병생깁니다. 술한잔 하지말고 모아서 에어컨 삽시다. 사고 났더니 완전 천국입니다. 저도 작년에 샤워 너무 많이 하고 잤습니다.


하루밤에 4번 샤워를 하고 이것도 평균이고 매일 빨간 눈으로 출근하고, 술 안 마시고 작년에 에어컨 사고.. 지금 행복합니다. 옷 사지 말고, 술먹지 말고, 아끼고 또 아껴서 에어컨 지르세요. 강력 추천입니다.


만약에 참는 기간이라면, 그냥 샤워하고 조금씩 자면서 20일 정도만 참으세요. 작년에 딱 20일 못 자겠더라구요. 화이팅입니다. 저도 작년 생각하면 눈물이 납니다. 어서 여기로 오세요..ㅎ 바람이 서늘하니 에어컨은 신의 선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