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화수소 생산업체 고순도 국산화 가능할까?

아시겠지만, 현재 고순도 불화수소 생산업체는 국내에 없습니다. 이런 시국에 지금 러시아에서 한국에 공급의사가 있다고 전달을 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부분 국산화는 가능한지 등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화수소 생산업체


저도 이번 뉴스를 통해서 불화수소 국산화가 가능하다면 왜 수입을했지? 하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 후에 지금 모든 관심은 여기로 쏠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게 무엇인지 찾아보니, 거의 모든 산업 전반에 쓰이는 화학물질이더라구요. 불화수소 생산업체 국산화 고순도로 만드는 것은 당장은 불가능한 걸로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수입을 하던지 해결책을 찾아야하는 것이지요.

불화수소 국산화


그리고 정말 러시아산을 반도체 공정에 쓸 수 있는지 보려면 확인해야 할 것이 많다고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 만약 불화수소 국산화가 가능했다면, 지금같은 씨끄러운 일도 없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99.99% 이것이 저순도라고 합니다;. 이것도 놀랍더라구요. 장고의 냉매와 세탁용 합성 세제에도 들어간다고하는데요.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거나 고급스러운 질감을 내는 데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고순도 불화수소


그리고 지금 일본이 큰소리를 치는 이유는 고순도 불화수소는 99.999% 이상을 이야기하고, 이걸 만드는 생산업체가 스텔라케미파 모리타라는 일본 생산업체라서 라고 합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납품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고순도 불화수소 생산업체가 없는 현실에서 이게 수입이 안된다면, 경제적인 타격이 막심해 진다고 합니다. 이건 좀 큰 일인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불화수소 생산업체가 저순도를 사용하게 되면 불량률이 엄청나게 올라간다고 하더라구요.초고순도는 불량률을 낮추는데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반도체는 10나노미터 안팎의 초미세 공정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순도가 낮아 불순물이 늘어나면 불량률도 급등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순도 99.99% 불화수소에 있는 불순물은 99.999% 의 10배나 차이가 난다고 하네요.



99.999%라니.. 제가 생각하는 부분이 전혀~ 안 통하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불화수소 국산화가 불가능 하다는 것이고, 물론 정부에서 지원을 하고 계속 도전하면 언젠가는 되겠지만, 그 동안 경제 상황이 안 좋아지는 거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불화수소 생산업체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 현실이구요. 저도 뉴스를 보다가 갑자기 생각이 나서 찾아보고 글로 올리고 있습니다. 저는 정치적인 것은 잘 몰라서 그냥 사실만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러시아의 불화수소가 정말 좋은 품질을 갖췄질 바라는 것 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것 밖에 경제적 손실을 피할 길이 없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저는 위에서 말했듯 정치적인 것은 잘 모르고, 그냥 뭔가 불안한 느낌이 계속 들어서 뉴스를 계속 보게 됩니다. 저만 이런 불안함을 느끼는 것인지.. 뭔가 위험하다는 생각이 계속 들고 있거든요.



이런 어려운 화학제품을 제가 찾아봐야하는 현실이 좀 두렵다고 할까요? 아무튼 러시아가 좋은 제품을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고, 검증하는데 2달 이상이 걸린다는데 그 동안은 별일이 없는 건지?




그리고 만약에 이게 고순도 제품이 아니라면? 국내 산업은 어떻게 되는 건지 걱정이 됩니다. 당장 먹고 사는 게 걱정인 사람들에게는 이게 현실인 것 같습니다. 지금 가장 큰 피해를 볼 것 으로 예상되는 기업에 관련된 일을 하는 분들은 공감할 것 같네요.



그냥 지금 막연하게 드는 불안감은 불화수소 생산업체 고순도 국산화 가능할까? 이런 의문에서 오는 것 같습니다. 당장은 러시아랑 잘 된다고 해도 이것이 계속 가능한 건지? 국내에서 생산을 할 수 있으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개발이라는 것이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정도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냥 희망사항인 것이죠? 경제보복이라는데 일본이 좀 너무하다는 생각도 들기도 해요. 뭐 그들이 싸움을 원하면 할 수 없는거지만요.

힘이 없는 것은 참 서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좋은 원천기술을 많이 보유하는 그런 날이 왔으면 합니다. 우리가 오히려 겁주는 입장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댓글